티스토리 뷰



QA 리더로서 우리는, QA가 공헌하는 바를 좀 더 눈에 잘 띄게 만들어 QA팀이 개발에 일조하는 조직이며 이러한 QA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테스팅이나 테스터가 제대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곳에서는 특히 이러한 활동이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측면에서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

 

테스터는 개발의 필수불가결한 부분으로 제 시간에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가진 가치있는 기능을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분야의 개발자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다. 또한 테크니컬 뎁트(Technical dept)1)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해 개발팀이 일상적인 업무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상태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그럼 이런 품질 조직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가장 먼저 강력한 리더십과 숙련된 분석가들로 구성된 팀, 그리고 상호협력적인 분위기에 기반한 스튜디오 문화가 필요하다.

 

우리 스튜디오의 핵심 가치는 바이오웨어가 성공하는 기반이 되었다. 또한 이 핵심 가치들은 우리가 만든 게임뿐만 아니라, 우리 회사 자체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 끊임없이 발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우리 스튜디오의 문화는 우리의 시스템, 구조, 그리고 사람들과 일치한다. 문화가 잘 정착한 곳에서는 사람들이 단지 말로만 떠들어 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긴다.

 

바이오웨어의 핵심가치는 가장 중요한 이해 당사자들, 즉 우리의 팬과 직원, 투자자들이 서로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며,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회사의 품질(Quality in our workplace) – 직원들에게 초점을 맞춘 것으로바이오웨어를 일하기에 훌륭한 회


사로 만들고 우리 직원들이 그들이 하는 일을 단순한 일(job)이 아닌 그들의 직업(career)으로 볼 수 있도록 만


든다

 


제품의 품질(Quality in our product) – 항상 우리가 만드는 다음 게임이 우리가 출시한 가장 마지막 게임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게임이 되도록 노력한다.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좀 더 스마트하게 게임을 개발하고적재적소에서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겸손(humility)과 진실(integrity)이 바탕이 되어서 수행된다. 이는 곧 피드백을 받고, 무언가를 개선하고 의견을 청취하며, 항상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고, 외부 그룹과 수행되는 상호관계에서도 솔직담백하고 정직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조직이 위로부터 개선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윗사람들은 환경을 만들고 비전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정책을 만들고 이를 장려해야 하며, 상호작용과 협동, 모니터링이 가능한 매커니즘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 스튜디오의 비전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어 이를 배포하는 것이다. 정말 실제하는 듯한 인상적인 캐릭터와 감동적인 스토리, 그리고 이를 통해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을 만들어 관객을 사로잡는 것이다.

 

바이오웨어의 개발 구조는 ‘프로젝트 유닛’을 지원한다. 이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단위가 아니다. 우리는 우선적으로 그들이 일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책임을 지고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 및 프로듀서와 강력한 프로젝트/매트릭스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게임 타이틀과 관련된 모든 일, 즉 새로운 기능을 제 시간안에 개발하고, 품질이나 예산과 관련된 모든 일들을 수행한다. 아트, 디자인, 프로그래밍 혹은 QA와 같은 모든 부서의 책임자는 각 부서가 얼마나 우수한지를 책임진다. 예를 들어 나는 QA 리더로서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걸맞게 조직을 꾸려나가며, QA팀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팀원들을 코칭하는 업무에 책임을 진다.

 

나는 성공했을 때뿐만 아니라 우리 부서의 프로세스와 전략, 그리고 부서에 소속된 직원들이 실패했을 경우에도 또한 이에 대한 책임을 진다. 다른 스튜디오와 프로젝트의 리더들과 함께, 나의 목표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것이며 또한 전체 스튜디오의 성공도 함께 이루어내어야 한다. 당연히 프로젝트와 부서, 이 두 축 사이에는 갈등도 존재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협력에 능하고, 타협할 줄 알며 커뮤니케이션에 능한 사람을 뽑아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좋은 관계를 만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좋은 네트워크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야말로 우리가 사람을 채용할 때 평가하는 핵심적인 가치이다.  

 

게임 프로듀서들이 단기적인 프로젝트 계획과 그들이 현재 일하고 있는 제품에 초점을 맞춰 일을 하는 것에 비해, 부서 관리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는 장기간 계획을 수립하고, 적합한 스킬셋을 가진 적합한 사람을 프로젝트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개발 역량과 팀의 스킬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구조는 우리 스튜디오처럼 다양한 제품을 동시에 개발해야 하는 대규모 팀들에게 확실하게 효과적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QA는 프로젝트가 아닌 각 부서들에게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편향되지 않게 모든 개발 부서를 동등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이는 무척 중요한 사실이다.

 

최고의 스토리가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의 일부가 되고 이의 비전, 문화 그리고 보편적인 목적을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스튜디오에 녹아드는 임베디드 QA가 되는 방법이다.

 

우리가 만들고 있는 여러 게임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일하고 있는 게임이 성공하리라는 것을 믿고, 우리의 보편적인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내게 무척 중요한 일이다.

 

바이오웨어에서 우리 QA의 문화는 바로 ‘진실성’,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과 ‘재미’로 요약될 수 있다.

 

 1.  진실성, 이것이 가장 처음 언급되고 가장 중요한 이유는정직해야 하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사람이다사람들은 실수를 범하기 마련이다이는 QA도 마찬가지다


      만약 당신이 어떤 실수도 하지 않는다면이는 당신이 어떤 리스크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우선 이런 실수를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다른 누군가나 부서를 비난하지 않고 이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2.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항상 변화하는 환경 덕분에 QA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제에 부닥치게 된다


      그들은 늘 오래된 문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해결책을 찾아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조치한.

  

 3.  마지막으로재미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마라이는 팀이 하는 업무와 활동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문제를 식별해 내는 것이다


      이는 또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한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우리 QA는 항상 지속적으로 무언가를 개선해 나가려는 그룹과 협력해 이를 도와주는 것을 즐긴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에 공유된 합의와 모든 사람의 이해를 전제로 한 공동의 노력, 그리고 큰 그림을 따라가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스튜디오의 모든 직원들은 그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회사 안에서 꽃피울 동등한 기회를 가진다. 모든 직원들이 평등하게 대해지며 회사에 대한 그들의 공헌은 항상 존경받는다. QA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당신이 만약 임베디드 QA로서 이와 똑같은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단지 테스터로 만족하는 사람을 팀에 합류시켜서는 안되며 그래놓고 마법같은 상황이 벌어지리라고 기대해서도 안된다.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QA가 개발에 일조할 수 있다는 QA의 가치를 증명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해 어떻게 개발팀과 같이 일이 진행되어 가는지를 보라. 만약 이것이 성공을 거둔다면 이를 기반으로 당신의 스튜디오가 미래에 점점 더 성장하도록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정말, 진실로,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항상 가치를 보여주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QA는 단지 “품질을 보증하는 것(Assuring Quality)”만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단 하나의 부서가 그것을 할 수 있다거나, 제품의 품질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는 명제라고 생각한다.

 

품질은 게임을 만드는 모두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QA”라는 두 글자에 대해 너무나 많은 오해와 왜곡이 있어왔다. 따라서 QA라는 이름을 가진 부서 스스로가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새로운 이름을 찾거나 혹은 부서의 활동에 대해 더 나은 설명을 하는 것이 새로운 시작의 첫 걸음으로 어울릴 법하다.

 


1) 역자 주: ‘기술() 부채라고도 하며, 제 시간에 필요한 기능을 만들지 못하고 이를 뒤로 미루어 두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