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맥에서 단축키로 멀티프로필 크롬 브라우저 열기

출근한 다음 맥에서 가장 먼저 크롬 브라우저와 슬랙을 열어 업무를 준비한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여러 프로필을 사용하다 보니, 브라우저를 열고 프로필을 선택하는 과정이 다소 번거로웠다. 맥에서 이 과정을 단축키를 사용해 빠르게 수행하는 법을 알아보자.

 

1. 맥에서 Launch Pad → 기타 항목에서 Automator를 선택한다. 맥에서 간단하게 자동화된 플로우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다.

Automator

 

2. 창이 열리면 ‘새로운 문서’를 선택한다.  

'새로운 문서' 선택

 

3. 문서 유형 선택 창에서 '빠른 동작'을 선택한다. 

'빠른 동작' 선택

 

4. 작업 흐름 수신을 ‘입력 없음’으로 선택하고 왼쪽 작업 항목에서 ‘쉘 스크립트 실행’을 오른쪽 패널로 드래그 앤 드롭 한다. 간혹 다양한 앱과 작업이 노출되는 왼쪽 패널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상단 바의 보관함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쉘 스크립트 실행을 드래그 앤 드롭한다

 

5. 셀 항목에서 사용하는 터미널을 확인하고(이 경우는 /bin/zsh) 아래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입력한다. 

open -n -a “Google Chrome” —-args —-profile-directory=”Default”

 

마지막의 “Default”가 현재 크롬 브라우저의 프로필을 의미한다. 이 프로필 이름은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version 을 입력한 다음 프로필 경로의 마지막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chrome://version 입력해 프로필 확인하기

 

6. 우측 상단의 실행 버튼을 눌러 스크립트가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자.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이상이 없었다면 선택한 프로필로 크롬 브라우저가 열리고 창 하단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정상 실행된 로그 확인

 

7. 이제 스크립트를 저장한다.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한다.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8. 이제 저장된 스크립트에 단축키를 할당할 차례다. 시스템 설정창을 연 다음, 왼쪽 상단 검색 창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입력하자.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로 이동한다.

키보드 단축키 메뉴로 이동

 

9. 서비스 → 일반을 선택하면 하위에 저장한 스크립트가 보일 것이다. 선택한 스크립트에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해 준다. 여기서는 ⌘ + F11⌘ + F12를 할당했다.

저장한 스크립트에 단축키 할당

 

10. ‘완료’를 클릭한 다음, 설정했던 단축키를 눌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본다. 다른 프로필의 경우 동일하게 진행하면서 chrome://version 입력을 통해 확인된 프로필 이름만 변경하면 된다. 

 

이 단축키를 활용해 늘 번거롭게 브라우저를 열었던 과정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여러분의 업무 효율성도 조금이라도 나아지길 바란다. Good Luck!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