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4월 2일 원광대에서 <시스템으로 풀어보는 게임>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하고 왔습니다. 제가 번역해 출간했던 <시스템으로 풀어보는 게임 디자인>(에이콘, 2022)의 전반부를 바탕으로, ‘인문학과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게임’이라는 강의 주제에 맞추어 ‘시스템적 사고에 기반한 게임 분석’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 강의 이후 질문 시간에 질문을 끊어야 할만큼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학생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런 학교 수업이 제게 주는 가장 큰 혜택은 학생 여러분들만이 가질 수 있는 신선한 생각과 질문을 접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입니다. 때로는 원론적인 질문에, 때로는 기발한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해야 더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저도 조금 더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 이번에는 강의 자료를 AI 툴인 Gamma를 사용해 만들어 봤습니다. 강의 내용을 우선 WorkFlowy를 통해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Gamma에 업로드 하면 간편하게 발표 자료의 초안이 생성되었습니다. 물론 각 페이지의 디테일한 부분들을 더 다듬어야 하지만, 내용에 걸맞는 이미지를 생성하고 각각의 페이지를 구성하는 작업에 소요되는 리소스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AI 툴이 얼마나 작업의 생산성과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해 본 좋은 기회였습니다.
- 작년에 이어 올해도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신 원도연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해 주려고 고민이 많으신데 모쪼록 하시는 모든 일들이 좋은 성과로 돌아올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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