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이전 이후 시스템을 재설치하는데 MS 라이브 메신저가 갑자기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증상은 아래와 같다.
① 윈도 라이브 홈페이지에서 가장 최신의 라이브 메신저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
②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라이브 ID로 로그인 한다.
③ 로그인이 한참동안 되지 않는다.
④ 두 번째 로그인 시도 이후 wlcomm.exe 에러를 출력한다.
이외에도 여러 번 로그인을 시도하다 보면 ntdll.dll 에러와 같은 다양한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해 증상 및 조치 방법을 찾아보면 그야말로 각양각색이다.
본인은 wldlog.dll 을 지우거나, ntdll.dll을 카피해 덮어쓰기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백약이 무효했다. 이와 같은 증상으로 구글링을 하던 중 유용한 사이트를 발견했다.
이를 참조해 다음과 같이 조치했다.
① 윈도 라이브가 설치되어 있는 C:\Program Files\Windows Live\Contacts 폴더로 이동한다.
② wlcomm.exe를 우클릭한다.
③ 호환성 모드를 윈도 95로 설정하고 시각 테마 사용 안 함의 항목에 체크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는 시각 테마 사용 안 함과 관련된 가이드는 많았지만 본인의 경우 그것만 변경했을 때 로그인되지 않는 증상이 동일했다. 호환성 모드를 변경한 다음에야 비로소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가능했다.
메신저 로그인이 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